“청년은 실력이 아니라 기회가 없어 … ‘경기찬스’뿐 아니라
일상 속 다양한 분야 꼼꼼히 지원할 것”이라 밝혀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는 지난 11일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2030을 위한 3대 공약’을 발표했다.

지난 5월 4일 <청년기회선언문>을 통해 청년 5대 권리 실현과 청년학교, 청년사다리 등 청년 관련 전체 비전을 제시한 데 이어, 이번에는 각각의 연령과 가족구성 등 청년 특성에 맞는 세부 공약을 추가로 발표한 것이다.

김동연 후보는 “누구나 청년을 이야기해왔지만 청년의 삶은 여전히 어렵고, 실력이 아닌 기회가 없어 많은 청년이 희망을 잃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같은 청년세대 중에서도 각자의 삶의 양식에 따라 저마다 다른 고민을 지니고 있다”고 언급한 뒤, “청년의 일상 속 다양한 분야를 꼼꼼히 지원하며 우리 청년 여러분을 더욱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공약은 처음 사회에 나온 20대와 주거와 부채, 일자리 걱정 등으로 고민하는 30대,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맞벌이 부모 등 구체적 대상을 위한 공약이라는 것이 민주당 경기도지사 선대위 측 설명이다.

20대 청년 관련 공약은 미래 준비 및 일할권리 보장, 안심할 수 있는 환경 등이 주요 키워드다. 공부와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느라 빠듯한 청년에게 ‘청년기본소득’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청년기본소득’은 이재명 전 지사의 기본시리즈 중 하나로, 만 24세 경기도 청년들에게 최대 100만원을 주는 보편적 복지 중 하나다.

또한 취업 준비 부담 완화를 위해 ‘청년 어학시험 무료응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청년면접수당’을 현행 6회에서 10회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아주대학교 총장 시절 실시했던 파란학기제를 경기도형으로 확대한 ‘경기청년학교’를 통해 청년들의 자유로운 진로탐색을 지원하고, 청년들의 경험과 소양 확장을 지원하는 ‘청년문화쿠폰’ 지급도 공약했다.

여성 안전에 대한 공약들을 별도로 제시한 것도 눈에 띈다. 여성 1인가구 등에 방범창과 같은 안전시설 설치비를 지원하고, 호신용 스프레이 등을 담은 ‘여성안심패키지’를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행복마을관리소’ 기능을 강화해 청년 1인가구의 생활상의 걱정을 덜고, 반려동물 방치를 방지하기 위한 ‘24시간 반려동물돌봄센터’ 운영도 약속했다.

이어, 주거와 부채, 일자리 등의 주제로 30대 청년들을 위한 세부적인 공약을 밝혔다. ‘경기청년사다리’ 프로그램으로 사회적 계층 이동 제공을 약속한 청년기회선언의 내용을 언급한 김 후보는 청년들의 주거지 이동 지원과 직주근접 실현, 주거불안 해소를 들며 ‘반값주택’ 공급을 공약했다.

‘경기청년은행’에서는 ‘청년기본대출’의 실현과 ‘청년기본저축’ 도입 의지도 밝혔다. 청년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도전기회 상실을 방지하기 위함이 취지다. 그 밖에도 ‘스타트업 3만개 육성, 60만 일자리 창출’과 같은 일자리 관련 대책도 포함됐다.

일과 생활의 병행으로 고심하는 맞벌이 부모를 위해서는 주거와 육아‧가사 지원, 남성 육아휴직자를 위한 공약이 제시됐다.

먼저, 앞서 언급한 ‘반값주택’을 ‘주택예약제’로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자녀 출산 후 더욱 커지는 직장생활과 가사 병행의 어려움 등을 완화하기 위해 ‘맞벌이부모 맘편한 육아가사 돌봄 서비스’를 도입하겠다고 공약했다.

육아하는 ‘아빠’들을 위한 공약도 발표했다. 일명 ‘라떼파파 커뮤니티 및 전용쉼터’를 조성하고, 육아를 담당하는 아빠들 간 정보공유와 고충상담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직장 내 육아휴직 문화 확산과 사업장의 비용부담 완화를 위해 ‘육아휴직 대체인력 채용 장려금’의 확대 지원도 공약했다.

김 후보는 “만나서 머리를 맞대고 눈빛을 교환한 우리 청년들이 한목소리로 호소한 것은 다름 아닌 기회”라며,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여성, 1인가구, 비혼 및 맞벌이 부모 등 다양한 청년의 삶을 응원하고 지원하여 경기도 청년들이 현실적 문제 탓에 무언가 포기하지 않는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