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현재 파주시장 후보가 3명으로 압축되었다.

민주당 김경일 전 도의원, 국민의힘 조병국 전 파주을당협 위원장, 무소속 최종환 현 파주시장 등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잡음이 끊이지 않은 공천 과정

민주당의 경우 3명의 후보가 경선을 펼쳐 최종 김경일 후보가 결정되었지만 최종환 현 파주시장이 가정사로 인해 컷오프 되어 재심까지 청구했다가 기각되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결국 최종환 현 시장은 민주당을 탈당, 무소속으로 출마하기에 이르렀다.

최종환 현 시장은 자신의 탈당은 가슴아픈 가정사를 악용하는 저열한 정치공작에 굴복하지 않고 그들의 음흉한 의도가 성공하지 못하도록 막고, 저들이 씌우려고 한 주홍글씨를 벗기 위한 처절한 항거를 이해해주기 바란다고 깊은 고뇌와 번민 속에서 내린 결정임을 토로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보았을 때 상대 당이든 같은 당이든 파주 발전을 위한 정책과 비전을 제시하기보다 경쟁자의 흠결을 부각시켜 너 죽고 나 살자는 네거티브선거전의 막장을 보는 듯해 씁쓸하기만 하다.

그래서 민주당 공천을 놓고 치열한 경합을 벌이면서 모 예비후보가 시민단체와 경쟁 후보 캠프의 모 씨를 허위사실 유포, 선거법 위반 등으로 경찰에 고소까지 하게 되었다.

해당 시민단체는 평소 활동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선거 때만 되면 특정인을 겨냥 의혹을 제기하여 낙천 대상자로 선정하기도 했다.

때때로 일부 시민단체는 시민단체를 가장하는 수준을 넘어 개인이나 파벌의 이익을 위해 활동하고 있어 그들이 과연 국민 다수의 이익에 얼마나 부응하고 있는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우후죽순처럼 늘어나는 이러한 시민단체들이 '다수 시민의 의사'라는 명분으로 가두시위, 성명서, 집단이기주의 등 선봉에 서서 자신들의 이기적 요구를 관철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우리 사회의 '시민단체'의 정상적인 역할에 대한 뼈 아픈 자성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선거 때만 등장하는 시민단체가 시민들이 공감하는 활동보다는 마치 특정 후보진들에게 사주를 받고 움직인다는 의혹을 받을만한 오해를 받게 되면 안되는 것이다.

시민단체로서의 순수성이 결여되고 그들의 목적성이 의심받게 되면 상대방에게 고소 고발을 당할 수밖에 없게 된다.

당심이 민심보다 먼저인가

이번에 펼쳐진 정당 공천 과정을 놓고 보면 역시나 지역 정가의 여론보다는 후보 자체의 자질, 능력보다는 중앙정치에 휘둘리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는 것이 이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주민을 보고 일해야 할 지방정치인들이 공천권을 가진 사람에게 충성 경쟁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보니 공천 과정도 모양새를 갖추기 위한 위장 의식에 불과한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말이 정당 공천이지 중앙당 특히 지역국회의원의 입김이 절대적이니 지방정치인들은 국회의원의 보좌관과 다를 게 없어 행사 의전을 맡고 당원도 동원하고 선거운동을 도맡아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이들이 지방자치가 중앙정치에 예속될 수밖에 없는 정당공천제의 폐해를 지속적으로 지적, 정당공천제를 없애야 생활 자치가 꽃핀다고 이구동성으로 이야기해오지만 그들에게 이보다 좋은 제도가 없기 때문인지 실권자들은 무소불위의 권한을 내려놓을 생각이 애초부터 없는 듯하다.

그러니 경선은 마치 짜고 치는 고스톱, 불만을 잠재우기 위한 허울좋은 요식행위쯤으로 후보의 능력, 자질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자기사람 심기에 급급하다는 오해 아닌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셈이다.

민주당은 4년의 정치경력이 전부인 현역 도의원이 시장 출마를 위해 사표를 내고 도전, 현역 시장과 중앙정치에 몸담았던 타 후보를 물리치고 당당히 경선에서 시장 후보로 낙점되었다.

이번에도 비호감 선거 치러야 하나

항간에는 무모한 도전이다, 말이 너무 앞선다, 윗선에 입김이 있었던 게 아니냐는 말이 회자되고 있지만 결국 민주당 시장 후보가 되었다.

하지만 같은 당 현역 시장이 탈당을 하면서까지 무소속으로 출마하면서 이러한 항간의 의혹이 힘을 싣고 있는 듯하다. 정당공천제에서 무소속 출마는 어려운 결정인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소속으로 출마를 결심한 것은 그동안 벌여놓은 사업을 마무리하고 자신을 음해하는 세력에 대한 명예회복으로 볼 수 있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국민의힘 후보는 정치인의 덕목 중 하나인 시민과의 약속을 번복, 2020년 국회의원 선거 당시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가 이번에는 시장 후보로 방향을 전환했다.

정치인들의 약속이라는 것이 수시로 바뀌는 것이 일상화 된 일이니 그리 놀랄 일은 아니지만 역시 정치인들의 말에 대한 신뢰 수준을 확인한 셈이다.

하지만 그 부인은 이번 경선 과정에 도․시의원 후보들에게 지지선언 해줄 것을 요청, 물의를 빚기도 하는 등 벌써부터 그 배우자의 언행에 대해 다양한 말들이 무성하다. 물론 말은 부풀려지는 경우가 많지만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 일도 아니어서 걱정스럽기만 하다.

결국 지역정가에서는 인물보다는 당심으로 선거를 치러야 될 것 같다며 지지하는 후보가 없어 비호감 후보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지역주민들과 함께 파주시 발전을 이끌어 가야 할 파주시장이 시민보다 더 높은 상전을 모시고 그 분의 말을 따라야 미래를 기약할 수 있다면 무엇이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된 주객전도의 현실이다.

지역 주민들이 그렇게도 갈구하는 주민자치는 요원한 일인가?

파주시 유권자들은 자신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윗선에서 결정한듯한 후보들 중 그래도 비호감인 후보를 선택해야 하는 아주 제한된 권리를 행사해야만 할 처지가 되었다.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