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대 파주시의회가 개원부터 파행을 빚고 있다.

민주당 의장자리 놓고 갈등빚다 파행

이번 시의회는 15명 시의원 중 8명이 민주당, 7명이 국민의힘으로 다수당인 민주당에서 의장이 나오는 것이 기정 사실화 되고 있었다.

그러나 민주당 내 재선의원들 간 서로 의장을 하겠다고 나서면서 내부적으로 갈등이 쌓이기 시작했다. 특히 이성철 의원과 박대성 의원 간 1대 7 구도로 파주 갑지역의 박대성 의원을 의장으로 밀고 있었으나, 을지역구인 이성철 의원은 다선 연장자인 자신이 의장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에 민주당 7명의 의원들은 이성철 의원을 배제시킨 가운데 박대성 의원을 의장으로 내정하자 이성철 의원은 동의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급기야 민주당 의원들이 제명 카드를 들이대며 이성철 의원을 압박하자 이성철 의원은 제명당할 바에야 탈당, 국민의힘과 연대해 의장에 도전하겠다고 결심하고 의장으로 당선되자 탈당, 이후 국민의힘에 입당하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민주당은 다수당에서 의장이 선출되는 것이 관례이고 다수당으로 시민들에게 선택받은 더불어민주당은 구성원들의 민주적이고 합법적인 절차에 따라 의장 후보를 추천하였다. 그럼에도 탈당을 거론하며 정치적 야합에 의해 의장으로 선출된 데 용납할 수 없다는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이성철 의원은 민주당이 자신을 제외시킨 채 7명의 의원들이 야합해 의장을 내정했다며 본인에게 제명카드로 사퇴를 압박하기 보다 정정당당히 합벅적인 절차를 통해 선거로 의장을 결정했더라면 그 결과에 순순히 승복했을 것이다. 민주당은 민주적이지도, 합법적이지도 않은 절차로 밀어붙이다 이러한 사태가 발생했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민주당, 국민의힘에 주도권 뺏길 듯

결국 민주당은 꼼수를 부리다가 이번 8대에서 전․후반기 의장직을 다 놓치게 되는 우를 범하게 된 모양새가 되고 말았다.

이는 단순히 의장직을 뺏기고 안 뺏기고의 문제 이전에 결과적으로 정치적으로 엄청난 타격을 받게 됨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윤석열 정부 하에 경기북부에서 유일하게 민주당 시장을 배출한데다 의원수도 민주당이 다수이므로 집행부와 의회가 일사천리로 순탄하게 갈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중지란을 빚다가 결국 의원 한 석을 잃음과 동시에 의회를 상징하는 의장직마저 국민의힘에 내주어 결국 주도권을 뺏기게 되는 꼴이 되었다.

그러니 민주당 김경일 시장은 심기가 불편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는 의회의 절대적인 협치가 필요한 순간에 민주당 의원들의 정치력 부족이 낳은 참사다. 다 된 밥에 재를 뿌리게 생겼으니 말이다.

정치란 상호 간의 이해를 조정하며 소통을 통해 원만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과정이며, 이를 통해 최선의 결과를 도출해 내야 함에도 다수의 힘으로 밀어붙이다가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격이 된 것이다. 대화와 타협이라는 민주주의 기본원칙을 무시하다 보니 생긴 일이다.

뒤늦게 '배신 정치'라는 딱지를 붙이며 저항도 하고 그래서 폐회식 후 기념촬영을 보이콧하는 등 집단행동을 벌이는 웃지 못할 해프닝을 빚기도 했다.

당분간 이같은 파행은 계속 될 것으로 보이지만 민주당 또한 같은 당 시장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마냥 파행을 거듭하기는 힘든 상황이니 그야말로 진퇴양난이다.

1일 제1차 본회의 개원식에서 이성철 의장은 당당하게 의장으로서 의원 선서를 했고 국민의힘 윤희정 부의장이 윤리 강령을 낭독하였다.

이날 이성철 의장은 개원사에서 제8대 파주시의회는 50만 시민의 대변자로서 의원 선서 내용처럼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들께 약속한 공약사항을 빠짐없이 이행함으로써 파주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헌신 봉사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의원들 자숙하고 봉사자로 환골탈태해야

선거 때 시민들 대부분은 인물보다 당을 보고 찍으니 선거 후에는 누구를 찍었는지 기억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지방의회가 30년이 지났지만, 공천권을 갖고 있는 중앙정치인에 예속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보니 국민의 심부름꾼을 자처하지만 사실상 중앙 권력자의 하수인임을 부인하기 힘들다. 그러니 시민들로부터 신뢰를 잃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을 불식시키고 정말 풀뿌리 민주주의 지방의회의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 환골탈태해야 하는 입장이다.

지방의회는 무엇보다 집행부의 독주를 막는 견제와 감시 기능을 소홀히 하면 안된다. 하지만 다수당이 시장이 되면 견제와 감시 기능이 사라지기 쉽다.

파주시민들이 민주당을 다수당으로 만들어 줬는데 이번에 스스로 무너뜨렸으니 자업자득인 셈이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서라도 봉사와 시민들의 심부름꾼으로 역할을 확실히 해야 한다.

항간에 들리는 소리가 모 시의원이 시장의 비서실장 역할을 한다는 둥 실세역할을 한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이런 와중에 이번 사태가 벌어졌으니 좀 더 자숙하고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게 자질을 길러야 한다.

최근 폭우에 시민들이 시의원에 전화를 했으나 전화를 받지 않고 전원이 꺼져 있었다는 이야기가 회자되면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지역의 위급한 상황에 시작도 하기 전에 나 몰라라 하는 행태는 그를 뽑아준 시민들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조차 없는 심각한 상황인 만큼 걱정스럽기만 하다.

지역민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시의원을 뽑아준 것이지 권력자를 뽑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니 시의원들은 시민을 위한 봉사자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미 엎질러진 일이니 어쩔 수 없지만 이를 계기로 좀 더 자숙하고 누구를 위한 봉사자인지 자각하며 시민의 눈높이에 맞게 성숙한 지방자치시대를 열어나가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